▲ 삼성디스플레이가 ‘폴더블 OLED 패널’로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획득했다.(사진제공=삼성디스플레이) © 한국에너지절약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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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디스플레이(대표이사 : 이동훈)는 갤럭시 Z플립 모델에 탑재되는 폴더블 OLED(모델명 : AM670UH01)에 대해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았다고 10월 19일 밝혔다.
환경부가 총괄하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운영하는 '환경성적표지'는 원료 제조부터 제품 생산까지, 생산 전과정이 지구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표시하는 국가 공인 제도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2018년에 갤럭시 S8에 적용된 OLED 패널이 인증 받은 바 있다. 갤럭시 S8에 적용된 OLED에 대해 4개 항목(탄소발자국, 산성비, 부영양화, 물발자국) 인증을 받은 반면, 올해 폴더블 OLED에는 7개 항목 전체에 대해 인증을 받았다.
추가된 3개 항목은 자원발자국, 오존층, 스모그 관련 항목으로 이번 인증으로 인해 환경영향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를 더욱 공고하게 했다.
이러한 환경성적표지 인증은 다양한 친환경활동의 결과물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생산 전 과정에 걸쳐 수질 및 대기 등에 대한 환경영향 최소화를 위해 환경영향 저감시설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공기질 영향을 줄이고자 공조용 보일러를 고효율 시설로 교체하여 먼지와 산성비의 원인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저감하였으며, 제조공정 내 용수 및 원료를 회수하고 재사용하는 시설을 설치해 물 사용량 절감과 동시에 배출수의 오염도도 낮췄다.
특히 신규 공정에는 배기 분해시설을 기존 대비 확대해서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성분 배출을 대폭 감소시켰다. 절감 효과를 탄소배출량으로 환산하면 연간 2300톤 수준이며 이는 30년생 소나무 약 35만 그루를 추가로 심는 효과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지난 9월에는 주요 생산거점인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가 폐기물 매립 최소화를 위해 자원 사용 절감 및 재활용 기술 도입 등의 결과로 글로벌 환경안전 인증회사인 UL로부터 '폐기물 매립 제로(Zero Waste to Landfill)' 분야에서 최우수 등급인 'Platinum'을 받은 바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글로벌인프라총괄 남효학 부사장은 "환경이 최우선이다는 원칙을 바탕으로 회사의 지속 가능한?경영을 위해 탄소배출 및 자원 절감 기술 발굴과 시설투자를 꾸준히 실천해 가겠다"고 말했다.
◆ 유튜브 영상 통해 폴더블 디스플레이 알리기에도 나서 한편 삼성디스플레이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통해 폴더블 디스플레이 알리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삼성디스플레이는 최근 폴더블 디스플레이 기술과 장점에 대해 알려주는 'Unfold the Brilliant Future(찬란한 미래를 펼치다)'와 'Samsung Foldable OLED 200,000 Folding Test(삼성 폴더블 OLED 20만회 폴딩 테스트)'를 제작, 삼성디스플레이 유튜브 공식 계정을 통해 공개했다.
'Unfold the Brilliant Future'는 폴더블 디스플레이 기술과 장점을 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영상 콘텐츠다. 이 영상은 총 7가지 내용으로 ▲디스플레이를 접었다 펼 수 있는 원리를 보여주는 '폴딩 기술' ▲얇고 유연한 커버 윈도우용 유리인 UTG에 대해 소개하는 '삼성 UTG' ▲가변 주사율로 소비전력을 감소시키는 기술인 '어댑티브 프리퀀시' ▲카메라 홀 주변부의균일한 화질을 구현하는 기술인 '아이리스 링' ▲유해 블루라이트 감소로 사용자의 시력을 보호하는 '아이 케어' ▲다이아몬드 형태의 픽셀 배치로 곡선을 한층 부드럽고 선명하게 표현하는 '다이아몬드 픽셀' △다가오는 미래에 만나게 될 OLED에 대해 소개하는 '미래의 OLED'로 구성돼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폴딩 기술'을 시작으로 공식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했으며, 추후 다른 6가지 영상도 매주 순차적으로 업로드해 소비자들의 폴더블 디스플레이에 대한 이해를 도울 계획이다.
또 삼성디스플레이는 'Samsung Foldable OLED 200,000 Folding Test'라는 제목의 영상도 제작, 이 동영상은 유튜브 공식 계정에 공개했다. 출연자가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를 방문해 실제로 20만 번의 테스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소비자들에게 소개하는 브이로그 형태로 제작했다.
또, 직접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손으로 접었다 펴보는 폴딩 테스트를 선보이기도 해 소비자들이 친근하게 보며 공감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이 성장해가고 있는 만큼 폴더블 디스플레이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다"며 "삼성디스플레이의 우수한 기술력으로 탄생한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소비자들이 더욱 쉽게 이해하며 사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다가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민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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