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리콘랩스가 ‘IoT기기용 저전력 블루투스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사진제공=실리콘랩스) © 한국에너지절약신문 |
|
보다 스마트하고 더욱 연결된 세상을 위한 반도체,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세계적인 선도기업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 백운달)는 사물인터넷(IoT) 개발자들을 위해 업계 선도적인 RF 성능을 제공하는 자사의 저전력 블루투스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고 밝혔다.
실리콘랩스는 블루투스 5.2 표준과 관련해서 시스템-온-칩(SoC), 시스템-인-패키지(SiP), 모듈, 네트워크 코프로세서(NCP)를 포함해 성능, 유연성, 패키지별로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는 독보적인 기업이다. 실리콘랩스의 IoT 솔루션은 동급 최고의 성능과 최첨단 보안을 제공하며 전력 효율, 비용, 크기 및 단순성에 최적화돼 있다.
실리콘랩스는 이번 BGM220S 출시로 자사의 저전력 블루투스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장했다. 6 x 6mm 크기의 BGM220S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블루투스 SiP 중 하나이다. 초소형에 저렴하면서 배터리 수명도 오래 가는 이 SiP 모듈은 극소형 IoT 제품 설계에 블루투스 연결을 턴키로 추가할 수 있게 해준다.
이와 함께 더 우수한 링크 버짓(Link Budget)으로 더 넓은 통달 거리를 지원하기 위해 무선 성능에 최적화하여 약간 더 큰 크기를 갖는, PCB 모듈 BGM220P도 출시된다. BGM220S와 BGM220P는 코인 셀 배터리 1개로 최장 10년까지 동작하며, 블루투스 방향탐지(Bluetooth Direction Finding) 기능을 지원하는 최초의 블루투스 모듈이다.
실리콘랩스의 IoT 사업을 총괄하는 매트 존슨(Matt Johnson) 수석 부사장은 “우리의 저전력 블루투스 제품 포트폴리오는 동급 최강의 성능, 저전력 특성, 크기, 보안 기술을 갖춘 완벽한 무선 솔루션 제품군을 제공하는 실리콘랩스의 독보적인 능력을 보여준다”며, “실리콘랩스는 수년 동안 메시, 멀티프로토콜, 독자 규격 무선 통신, 스레드, 지그비, Z-웨이브 등 광범위한 IoT 무선 분야에서 다양한 성공 기록들을 일궈 왔다.
현재 우리는 저전력 블루투스 분야에서 리더십을 확고히 하기 위해 무선 전문성 강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시큐어 블루투스 5.2(Secure Bluetooth 5.2) SoC에 대한 선풍적인 시장 반응을 확인했다. 지난 1월 출시한 'BG22'는 컨수머, 의료, 스마트홈 제품 분야에서 폭넓게 적용되면서, 역대 최고 수준의 제품 채택률과 성장 기회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블루투스 SIG가 발표한 2020 블루투스 시장 업데이트에 따르면 저전력 블루투스는 CAGR이 26%로 지금까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블루투스 무선 표준으로 기록됐다.
실리콘랩스는 업계 최고의 성능과 강력한 보안성을 자랑하는 저전력 블루투스 SoC와 모듈을 제공한다. SoC는 매우 우수한 맞춤형 소프트웨어 및 RF 설계 옵션을 통해 자신의 IoT 장치 개발에 최고의 유연성을 확보해야 하는 IoT 장치 제조사에 매우 이상적이다.
SiP 모듈은 RF 설계 또는 엔지니어링 노력을 거의 또는 전혀 들이지 않으면서 초소형 폼 팩터에 사전 인증된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기 제조사에 적합하며, PCB 모듈은 SiP 모듈의 이 같은 많은 이점을 보다 저렴한 가격대에서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의 반도체 및 모듈 솔루션은 게이트웨이, 허브 및 스마트 조명을 비롯한 가장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다중 프로토콜 연결도 지원한다.
실리콘랩스는 수십 년 동안 무선 메시 네트워킹 분야의 선도 기업이었으며, 최근에는 ‘시큐어 볼트(Secure Vault)’라고 하는 최신 보안 기능을 지원하는 고성능 저전력 블루투스 제품 라인을 새롭게 추가했다.
시큐어 볼트는 현재 IoT 장치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선도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보안 제품군이며, 기기 제조사들은 이를 활용해 자신들의 브랜드, 제품 설계 및 고객 정보를 보다 손쉽게 보호할 수 있다.
지난 주, 시큐어 볼트 보안 기술을 지원하는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EFR32MG21B 다중 프로토콜 무선 SoC가 Arm PSA 레벨 2 인증을 획득했다.
이 인증은 IoT 보안 표준화를 지원함으로써 제품 출시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보안 기능 구현의 어려움을 제거하는, 포괄적인 보증 프레임 워크를 기반으로 한다. EFR32MG21B는 Arm PSA 레벨 2 인증을 획득한 최초의 무선 제품이다.
8월에는 EFR32xG22 무선 게코 시리즈 2(Wireless Gecko Series 2) 개발 키트가 ioXt 얼라이언스로부터 ioXt SmartCert 보안 인증을 획득했다. IoT 보안 강화에 초점을 맞춘 ioXt 얼라이언스 인증 프로그램은 8개 항목의 ioXt 공약 원칙에 따라 기기들을 평가하여 적정 보안 수준을 충족 또는 초과하는 기기들에 한해 ioXt SmartCert를 부여한다.
실리콘랩스의 고성능 저전력 블루투스 제품에는 시큐어 엘리먼트(Secure Element)를 지원하는 EFR32BG21A SoC와 BGM210PA 모듈이 포함된다. 시큐어 볼트 기술 활용이 가능한 새로운 EFR32BG21B SoC는 현재 주문 가능하며, 시큐어 볼트가 지원되는 BGM210PB 모듈은 올해 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실리콘랩스는 신뢰점(Root of Trust)을 기반으로 하는 시큐어 부트(Secure Boot)와 시큐어 로더(Secure Loader)를 포함하는 보안 기능은 물론, 강력한 RF 성능과 함께 저비용, 저전력, 메모리 효율로 최적화한 폭 넓은 저전력 블루투스 솔루션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의 최적화된 저전력 블루투스 솔루션은 무선 센서, 액추에이터, 휴대용 의료기기 및 자산 태그와 같이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는 엔드 노드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오늘 공개된 BGM220 모듈은 초소형 크기에, 가격이 저렴하며, 단일 코인 셀로 5 ~ 10년의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는 한편, CE와 FCC 규제 인증 등 턴키 사전 인증은 물론 블루투스 인증까지 획득함으로써 제품 출시를 대폭 앞당길 수 있게 하는 모범 사례이다.
실리콘랩스의 최적화된 저전력 블루투스 제품에는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EFR32BG22 SoC와 현재 구매 가능한 새로운 BGM220P/S 모듈이 포함된다
실리콘랩스 NCP는 엔지니어링과 개발 주기를 사실상 없애 주기 때문에 출시 시기를 우선시하는 IoT 기기 제조사에 이상적이다. 실리콘랩스 NCP는 사전 인증된 블루투스 기능과 함께 신뢰점(RoT) 기반 임베디드 보안 기능의 턴키 보안을 기기 제조사가 자사의 기존 MCU에 쉽게 추가할 수 있게 해준다.
실리콘랩스는 새로운 블루투스 Xpress BGX220 사전 인증 PCB와 SiP 모듈로 자사의 NCP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9월 말 출시 예정인 BGX220 UART 대 저전력 블루투스 브리지 모듈은 보안이 강화된 저전력 블루투스 연결 제품 출시를 위한 가장 빠른 경로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BGM220과 마찬가지로, 블루투스 Xpress BGX220은 인증된 하드웨어 플랫폼을 제공하며, 외부 MCU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API에 대한 스택을 구현하여 코드 개발도 용이하게 함으로써 고객의 설계 작업을 간소화한다.
/박소원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