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조명업계 일각에서 ‘유엔기후변화협약’ 관련 정책과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 및 멸균 공간환경 조성’ 트렌드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등장했다. 사진은 ‘2019 광저우국제조명전시회’의 현장 모습.(사진=김중배 大記者) © 한국에너지절약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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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월 20일경부터 시작된 ‘코로나19’가 상반기에 끝나기는커녕 8월부터 오히려 기승을 부리면서 ‘제2차 대유행’에 들어갔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강화한 소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를 내놓고 ‘코로나19’의 확산세가 한풀 수그러들기만을 바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매출을 회복하는 계기를 잡지 못한 국내 조명업체들의 어려움은 시간이 갈수록 더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국내 조명업체들이 이런 상황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길은 없는 것일까? 이번 호에서는 그 방법을 찾아보자.
가장 확실한 위기 탈출방법은 ‘정부의 정책사업’에 참가해 매출 올리는 것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 37% 줄여야 하는 ‘기후변화협약’ 사업에 주목해야 한국 조명의 새로운 과제인 ‘조명환경’에 참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올해 1월에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기 시작할 때만 해도 각국의 정부 관계자들 가운데 “이 중국발(發) 신종 폐렴 전염병 사태가 오래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은 아마도 그다지 많지 않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세계 각국의 정부 관계자들이 이런 생각을 하게 된 데는 나름대로 그럴듯한 이유가 있었다. 첫째, 각국 정부 관계자들은 이 ‘중국에서 시작된 신종 폐렴이 그렇게까지 위험한 것이 아니다“라고 보았다.
그 당시에 보도된 언론보도를 통해 각국 정부 관계자들이 한 말을 종합해 보면 ”그저 심한 독감 정도에 불과할 것이고, 어떤 사람들은 자기가 ’코로나19‘에 감염이 됐던 것도 모르는 사이에 나을 것“이라고 보는 경향이 우세했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다.
그러나 이런 예상은 빗나갔다. ‘코로나19’가 짧은 기간 안에 종식되기는커녕 6개월을 넘기면서 올해 상반기를 초토화시키더니 7~8월에도 확산세가 좀처럼 수그러들 기색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다가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코로나19는 단기간에 끝나지 않는다. 장기전으로 간다. 인류는 앞으로 ‘코로나19’와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라는 말을 한 뒤에는 오히려 더욱 빠르게 확산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런 사정은 한국만 보더라도 확연하게 드러난다. 한국에서 지난 1월 21일에 첫 환자가 발생한 이후 7개월이 지났지만 ‘코로나19’는 끝이 나지 않았고, 7~8월에 들어와서는 오히려 전국으로 확산되고 1일 신규 확진자가 400명 선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다 보니 정부 방역당국에서조차 ‘제2차 대유행’이라는 말을 공공연하게 하는 것이 하나도 이상해 보이지 않을 정도가 돼버렸다.
특히 지난 8월 31일에 정부 방역당국이 ‘코로나19’의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소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한층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을 선언함에 따라 9월초부터 국내 경제와 경기는 거의 ‘셧다운(Shut Down : 지역 봉쇄)’이나 다름 없는 상황으로 접어들 것이 확실해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돌입한 하반기 경제 전망 8월 31일 정부 방역당국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을 선언함에 따라 예상되는 국내 경제와 경기 상황은 한마디로 암담하고 암울한 것이다.
우선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실시되면 음식점, PC방, 프랜차이즈 카페, 술집 등 사람들이 모이는 거의 모든 사업장이 문을 닫거나, 영업시간을 단축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서울시의 경우, 문을 닫거나 영업시간을 단축해야 하는 사업장이 서울에서만 40만개가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 가운데 대부분이 자영업자, 소상공인, 작은 규모의 중소기업들이라고 서울시 관계자는 밝힌 바 있다.
이 업체들 중에는 이미 2월부터 ‘코로나19’ 때문에 매출이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100%까지 감소해 하루하루를 살얼음판을 걷는 것처럼 보내고 있었던 업체들이 많은 편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런 와중에 또 다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실시되니 수많은 업체들이 “죽겠다”고 아우성을 치고, 경기는 급전직하해서 바닥을 기는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하는 경제 전문가들이 적지 않다.
올해 2분기에 접어들면서부터 정부가 자신 있게 말했던 ‘3분기 경제 V자 반등’은 이제 “물 건너 간 것이 확실해 보인다”는 의견이 경제 전문가들 사이에서 힘을 얻고 있는 양상이다.
앞으로 4분기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현재 상황을 바탕으로 미루어 짐작해 볼 때 V자 반등은커녕 U자 반등도 쉽지 않아 보인다고 해서 조금도 이상하게 들리지 않을 지경이다. 경제게와 언론계 일각에서는 ‘K자 양상이 올 것’이라는 전망마저 내놓고 있다.
‘K자 양상’이란 ‘코로나19’로 거의 모든 업체들이 매출 제로(0)에 내몰렸던 것이 상반기의 ‘↓자 양상’이라면 이 가운데 일부 업체는 실적 개선을 바탕으로 상승세를 타면서 ‘↗자’ 그래프를 그리는 반면, 나머지 업체들은 실적 개선에 실패해서 ‘↘자’ 그래프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 이 3개의 그래프들을 조합하면 ‘K자’를 나타내게 된다.
이에 따라 올해 상반기에 ‘코로나19’로 많은 업체들이 매출 감소, 영업이익 감소, 휴업, 폐업, 도산 등의 고통을 겪었던 국내 조명업계들 또한 하반기의 상황 역전(逆戰)도 매우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여러 요인들을 종합하면 9월부터 ‘코로나19’로 한계에 내몰리는 국내 조명업체들이 갈수록 늘어나면서 국내 조명산업과 조명업계, 조명업체들이 동시에 ‘대파국(大破局)’을 맞는 소위 ‘코로나발(發) 민스키 모멘트’가 발생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민스키 모멘트’란 “누적된 부채가 임계점을 넘어서면서 자산 가치 붕괴와 경제 위기로 분출되는 순간”을 말한다.
따라서 이런 ‘이미 확정된 위기’에서 국내 조명업체들이 적극 대응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다만 그동안 해온 방식으로는 이런 위기에서 탈출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된다.
◆과거와는 다른 ‘사업 활성화 방법’을 찾아야 할 때 이와 관련해서 국내 조명업체들이 생각해 볼 점은, 기존의 사업 방식이 거의 무용지물이 되다시피 한 지금의 조명업계와 조명시장의 상황이다. 사실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되면서 국내 조명업체들이 매출 실적을 올릴 수 있는 길은 거의 사라지고 말았다는 것이 일부 조명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예를 들어 전국의 산재해 있는 조명 매장들은 주(主) 고객인 길거리의 상점들이 휴업을 하거나, 폐업하거나, 영업시간을 단축하면서 조명기구를 구입할 필요가 사라지고 말았다는 것이다. 조명 매장들의 매출이 이렇게 감소하고나니 조명 매장을 통해 조명기구를 공급하던 주택용 조명기구 제조업체들의 매출도 덩달아 감소했다.
국내 조명시장에서 가장 큰 물량을 소모하던 아파트 건설업체 상대 주택용 조명기구 납품시장도 사정이 좋지 않은 편이라고 한다. ‘코로나19’ 발생 이전에 수주해 놓았던 물량을 올해 상반기에 납품하고 난 뒤인 하반기부터는 ‘물량’이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상당수의 조명업계 관계자들은 보고 있었다.
그렇다고 해서 공공조달시장의 상황은 좋은가 하면 그렇지도 않은 편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코로나19’에 대응하느라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이 거의 소진된 상태여서 조명기구 입찰에 나오는 물량이 예전에 비해 많지 않다는 것이다.
결국 지금의 상태로는 이렇다 할 반전의 계기를 만드는 것이 조명업체들로서는 쉽지가 않다는 뜻이다.
이런 상황에서 검토해 볼 수 있는 ‘반전의 기회’는 무엇일까? 그것은 정부의 시책에 따라서 조명 제품을 구매하는 기업과 개인들이 확실한 반사이익‘을 볼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 사업에 활용하는 길이 될 것이다.
여기에 맞는 방법으로는 ‘유엔기후변화협약’에 따라 국내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온실 가스 배출량 등을 2030년까지 2015년 기준 대비 37%나 줄여야 하는 정부가 국가 시책으로 시행하는 정책과 법률에 근거한 LED 조명기구 의무 설치가 있다.
◆‘유엔기후변화협약’ 정책과 법률을 활용하는 방법 이와 관련해서 일부 조명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국내 조명산업과 조명업계, 조명업체들이 ▲2030년까지 기후변화에 악영향을 미치는 온실가스를 대폭 줄여야 하는 ‘유엔기후변화협약’에 기반을 둔 정부의 온실가스·탄소발자국·에너지 절약 정책과 보조를 맞추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할 때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한국 정부는 ‘유엔기후변화협약’과 관련해서 2015년 6월 유엔에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BAU) 대비 37% 감축”이란 목표를 전달한 바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는 신규 건축 건물에 LED조명기구를 설치할 것을 의무화하는 한편, LED조명기구를 설치하는 건물에 대해 건물의 용적률을 15% 늘려주는 등 각종 정책을 추진 중이다.
건축주의 입장에서 건물을 지을 때 LED 조명기구를 설치하면 건물의 용적률을 15%나 추가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적지 않은 메리트가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이런 내용을 건축을 앞두고 있는 건축주들에게 잘 알리고 설명을 한다면 LED 조명기구 물량을 어렵지 않게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얘기다.
이런 정책과 건축법 등 관련 법률을 잘 활용하면 LED 조명기구의 수요를 한층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명업계 관계자들은 생각하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 조명기구’ 공급도 좋은 사업의 기회 또한 ‘코로나19’가 전국에서 급속하게 확산되면서 아파트와 회사 사무실, 상가, 공공건물 등에 ‘코로나19’를 비롯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를 퇴치할 수 있는 시설을 도입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이런 ‘코로나19 예방 건축 자재’ 중 하나로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 및 멸균 효과가 입증된 ‘UV LED 조명기구’가 요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조명기구를 설치하면 ‘코로나19’를 비롯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를 점등 후 30분 이내에 없앨 수 있다고 관련 조명업체들은 주장하고 있다.
다만 지금까지 국내에서 이런 효능을 가진 'UV LED 조명기구‘가 아직은 많이 눈에 뜨이지 않는다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반면에 중국에서는 이미 다양한 종류의 ’UV LED 조명기구‘들이 개발돼 시중에 공급되고 있으며, 중국 조명업체들의 한국 시장 공략도 이미 시작된 상황이다.
따라서 중국산 ’UV LED 조명기구‘가 국내 조명시장에 확산되기 전에 한국산 제품을 빨리 공급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국민 조명환경 개선’도 새로운 사업영역 될 수 있어 또 하나 국내 조명업체들에게 ‘사업의 기회’로 남아 있는 분야로는 “국민을 위해 조명환경을 개선하자”는 새로운 흐름에 참가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것은 최근에 ‘사업 콘셉트’가 개발된 것으로, 한국 조명의 첫 번째 목표인 ‘조명산업의 육성과 발전’이 지난 30년 동안 꾸준하게 추진된 결과 1차적으로 소기의 목표를 달성했으며, 그런 만큼 ‘국민들을 위해 조명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제2차 한국 조명의 목표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즉, 조명산업의 초점을 ‘조명산업의 육성과 발전’ 일변도에서 ‘국민들을 위해 조명환경을 개선하는 쪽’으로 전환하자는 이야기이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조명기구의 설치 물량도 늘어나게 되고, 이와 함께 국내 조명기구 제조업체들의 사업도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조명환경 개선 캠페인’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때 여기에 다른 업체보다 먼저 참여해 ‘조명환경을 개선하는 노하우’를 축적한다면 ‘조명환경 개선 전문 업체’로 기업 정체성과 브랜드를 키울 수도 있을 것이다.
현재 국내 조명업계와 조명시장은 1988년에 국내 조명업계가 당시 사상 최고의 조명 제품 수출액을 기록한 이후 만들어진 비즈니스 시스템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그동안 정부가 각종 정책을 통해 LED조명 육성 및 보급 사업을 추진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유통되는 조명 제품 중 70~80% 이상이 중국산 제품으로 추정될 정도로 제조와 유통, 소비 등 3개 부문에 걸쳐 기반을 상실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노출한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지난 32년 동안 지속돼 온 국내 조명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할 필요성은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그 방안으로서 정부가 장기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하는 ‘유엔기후변화협정’ 관련 사업과, ‘코로나19’를 계기로 등장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 및 멸균 공간환경 조성’ 트렌드, 그리고 앞으로 새롭게 전개될 ‘국민을 위한 조명환경 개선 캠페인‘에 참여하는 것은 실리와 명분을 모두 갖춘 ’코로나19 위기‘ 돌파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일부 조명업계 관계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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