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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2016년 전 세계 수출입 증가율’ 통계자료 발표
지난해 우리나라 LED조명 수입은 11.9% 증가해
 
한국에너지절약신문
 


2016년에는 전 세계 교역이 부진(수출 △1.2%, 수입 △2.2%)했으나 전년 대비 수입이 증가한 국가는 17개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이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는 필리핀(22.5%), 모로코(11.1%), 루마니아(6.8%), 스위스(6.3%), 크로아티아(5.9%) 순이었다.

우리나라의 2016년 수입증감률은 전년 대비 △6.9%였다. 수입이 증가한 품목은 금(전년 대비 161.5%), 스포츠화(22.8%), 의료용 모니터(20.3%), 승용차(1500㏄ 이하, 18.3%), 리튬이온 축전지(17.3%) 순이다.

이들 품목은 지난 3년간 연평균 수입증가율도 두 자릿수 이상을 기록했다. 이들 품목의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증가율을 보면, 금(35.0%), 스포츠화(24.9%), 승용차(1500㏄ 이하, 13.7%)였다.
 

2016년 수입증가율이 10% 이상인 품목은 총 12개로 상기 1~5위 품목 외에, 의약품(면역물품, 15.5%), 항생제원료(14.3%), 다이아몬드(13.3%), 플래시 메모리(12.4%), LED조명(11.9%), 화물차(11.6%), 자동차 기어박스(10.0%) 등이었다.

우리나라는 2016년 수입증가율 상위 17개국 중 10개국에 대해 수출이 증가했다. 수입이 증가한 10개 국가는 모로코,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스웨덴, 그리스, 벨기에, 루마니아, 이스라엘, 독일, 에스토니아였다.
 

2016년 수입증가율 상위 30개 품목 중 우리나라의 대(對) 세계 수출이 증가한 품목은 20개, 감소한 품목은 8개였다. 세계 수출이 증가한 품목은 기초화장품, 스포츠화, 신발류, 담배, 호르몬제제, 면역물품, 리튬이온 축전지, 반도체 D램, 플래시메모리, 자동차 기어박스 등이다.

◆2016년 수입증가율 상위국가 동향(단, 수입액 100억불 이상)
전년 대비 수입이 증가는 필리핀, 모로코, 루마니아 등 17개에 불과했으며, 필리핀과 모로코 등 2개국은 두자릿 수로 증가했다. 2016년 전 세계(88개국) 수출·입 증감률은 수출 △1.2%, 수입 △2.2%였다. 참고로, 무역대국인 중국(△6.5%), 미국(△2.8%), 일본(△3.0%), 인도(△8.7%) 등도 전년 대비 수입이 감소했다.
 

17개국 중, 동유럽 6개 국가를 포함한 유럽 국가가 13개로 대다수이며, 아시아는 3개국(필리핀, 이스라엘, 스리랑카), 아프리카 1개국(모로코) 순이었다.
 
13개 유럽 국가는 루마니아, 스위스,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슬로바키아, 스웨덴, 헝가리, 포르투갈, 영국, 그리스, 벨기에, 독일, 에스토니아 등이다.

스위스(전년 대비 +160억불), 영국(+53억불), 독일(+31억불) 등은 수입증가율은 높지 않지만, 절대 무역 규모가 커서 전년 대비 수입증가액은 30억불 이상을 기록했다.
 

◆2016년 수입증가율 상위품목 동향
수입액 100억불 이상을 기준으로 수입증가율 상위품목 동향을 보면 2016년 전 세계(88개국) 수입증감률은 △2.2%인 반면, 수입 증가율 상위 30개 품목 증가율은 11.9% 였다. 상위 30개 품목 중에는 소비재 7개(화장품 1, 의약품 1, 패션의류 2, 농식품 3), 13대 주력품목 중 자동차·차부품 7개, 반도체 4개가 포함돼 있다.

주요 품목별 현황을 보면, 소비재는 중국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경제성장에 따른 구매력 증가(중산층 확대), 도시화 진전 등으로 소비재 수요가 급증했다.
 
중국 소비재 시장은 2010년에서 2015년 사이에 2010년 788억불에서 2015년1,474억불로 연평균 13.3% 증가했다.
 

2016년 수입은 스포츠화(+22.8%), 기초화장품(+8.8%), 담배(+8.4%), 의약품(호르몬제제, +6.0%), 비스킷(+5.6%), 신발류(+5.4%) 등이 증가했다.

반도체는 스마트폰의 고성능화 및 주변기기 확대, SSD 수요 확대에 따른 메모리 공급 대비 수요 증가, 가격 호조세로 반도체 수입이 증가했다.

2016년 수입 증가품목은 플래시메모리 및 메모리카드(+12.4%), D램(+6.8%), 전자집적회로(프로세서와 컨트롤러, +7.6%) 등이었다.
 

자동차는 지난해 정치 불안과 저유가 등에 따른 브라질·러시아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미국·EU 등 선진국 경기 회복, 중국·인도 자동차시장 급성장으로 전 세계 수입이 증가했다.

2016년 수입증가율을 보면 소형승용차(1500㏄ 이하) +18.3%, 중대형(1500~3000㏄) +9.1%였다.

2016년 수입은 승용차(1500cc 이하, 불꽃점화식, +18.3%), 화물차(+11.6%), 디젤화물차(+9.8%), 승용차(1500~3000cc, +9.1%) 등이었다.

신산업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각국의 새로운 성장전략 및 연관투자 확대로 친환경차·첨단신소재·바이오헬스·에너지신산업 등 신산업 제품 및 서비스 수요가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글로벌 시장전망은 전기차 14.5배, 웨어러블 디바이스 4.5배, 바이오의약 3.5배, 에너지저장시스템(ESS) 2배 등이다. 2016년 수입은 리튬이온 축전지(+17.3%), 의약품(면역물품, +15.5%) 등이었다.
 

한편 지난 5년간 전 세계 수입 중 소비재(21.4%→25.8%)와 자본재(기계·설비 등 ; 14.2→16.4%) 비중이 꾸준히 확대되는 추세이다.
 

중간재는 전 세계 수입 중 46% 내외(45.3%→46.3%)로 안정세, 1차 산품(석탄, 철광석, 원유 등)은 지난 5년간 절반 수준으로 감소(16.0%→8.8%)했다.
 

◆평가 및 시사점

우리나라는 2016년 수입증가율 상위 17개국 중 10개국에 대해 수출이 증가했으며, 이 중 4개국(모로코,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그리스)에 대해서는 3년 연속 수출이 증가했다.

수출이 급증한 모로코(+55.5%), 크로아티아(+49.5%), 세르비아(+28.8%), 스웨덴(+15.1%), 그리스(+107%), 벨기에(+19.9%) 등 6개국에 대해서는 10% 이상의 양호한 증가율을 기록했다.

수출이 소폭 증가한 루마니아(+3.8%), 이스라엘(+8.1%), 독일(+3.6%), 에스토니아(+0.3%) 등 4개국에 대해서는 한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반면에 필리핀(?12.5%), 스위스(?62.4%), 슬로바키아(?17.4%), 스리랑카(?0.8%), 헝가리(?6.2%), 포르투갈(?17.1%), 영국(?14.9%) 등 7개국 대상으로는 수출이 감소했다.

한편, 지난해 수입증가율 상위 30개 품목 중, 우리나라의 전 세계 수출은 20개 품목이 증가하고, 8개 품목은 감소했다.
 

특히 2개 품목(다이아몬드 원석, 기타잡제품)은 2015~2016년 수출실적이 없거나 2015년 수출실적이 없어 증감률을 계산할 수 없었다.
 

수출이 증가한 품목은 ▲소비재 : 기초화장품(+41.1%), 스포츠화(+39.3%), 신발류(+4.1%), 담배(+10.7%), 의약품(호르몬제제, +0.7% 등), ▲신산업 : 바이오헬스(면역물품, +69.2%), 에너지신산업(리튬이온전지, +14.7%), ▲13대 주력품목 : 반도체(D램 : +9.5%, 플래시메모리 : +12.1%), 자동차부품(기어박스, +10.1%)) 등이었다.

수출이 감소한 품목은 승용차(1500㏄ 이하, △4.2%), 화물차(△14.9%), 전자집적회로(△14.2%), 통신중계장치·교환기(△24.4%), 항공기엔진 부품(△13.4%) 등이었다.

수출 상위 30개 품목 중, 수출금액 기준으로는 1위(D램 반도체, 316억불), 2위(승용차(1500~3000cc), 220억불), 3위(전자집적회로, 171억불) 순이었다.

전 세계 수입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2016년 수입이 증가한 17개국은 향후 글로벌 경기회복 시 수입 수요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으므로 계속해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17년 GDP 전망(IMF, %)은 필리핀(6.7), 모로코(4.8), 루마니아(3.8), 스위스(1.3), 크로아티아(2.1), 이스라엘(3.0), 세르비아(2.8), 슬로바키아(3.3), 스리랑카(5.0), 스웨덴(2.6) 등이다.

이들 시장의 성장세를 고려해서 우리 상품 및 기업 진출을 독려하고, FTA 등 주요 무역협정 체결 등을 통한 이들 국가와의 교역관계 강화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전통적으로 구매력이 높은 독일, 영국, 스위스 등 서유럽 국가들은 수입증가율이 소폭 늘어나더라도 절대적인 수입증가액이 크므로 꾸준히 시장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적극적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한편 전 세계 수입구조에서 소비재 비중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우리 기업들은 소비재 상품 개발 및 시장 개척 노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특히 최근 수입증가율이 높은 스포츠화, 화장품, 의약품 등의 소비재에 대해 우리 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2016년도 세계 시장 점유율은 스포츠화(0.1%, 26위), 기초화장품(9.9%, 3위), 호르몬제제(0.3%, 20위) 등이었다.
 

2016년도 세계 소비재시장 점유율은 1위 중국(16.7%), 2위 독일(9.2%), 3위 미국(6.7%), 4위 프랑스(4.5%), 5위 이탈리아(4.4%), 6위 일본(3.9%)이었으며, 한국은 17위(1.7%)였다. ▶웹사이트: http://www.motie.go.kr
/이민우 기자


 
기사입력: 2017/07/10 [18:44]  최종편집: ⓒ 한국에너지절약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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