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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KT, 미래형 점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실시
상점은 공간정보를 활용해서 고객이 찾는 상품을 신속하게 추천
 
한국에너지절약신문
 

▲ GS리테일과 KT는 5월 10일 GS리테일-KT 차세대 퓨처스토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GS리테일)     © 한국에너지절약신문

 
전국의 아파트에 스마트홈 시스템과 인공지능 기기들이 적극적으로 보급되고 있다. 스마트홈 시스템을 설치한 아파트는 이미 34만 가구를 넘어섰다.

 
그러나 이런 스마트홈과 인공지능 기술은 아파트뿐만 아니라 상점으로도 영역을 넓히고 있다. 특히 상점은 공간정보를 활용해서 고객이 찾는 상품을 신속하게 추천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상점의 매출 향상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런 상점의 스마트화는 이제 시작단계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전국에 산재해 있는 조명매장에는 이런 스마트화의 영향이 아직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멀게만 느껴졌던 아파트의 스마트화가 예상보다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머지 않아 국내 조명 매장 가운데서도 스마트화를 시도하는 사례가 점차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유통과 정보통신의 결합을 통한 혁신의 시작을 알리는 업무협약(이하 MOU)이 최근에 진행됐다.
 

이와 관련해서 GS리테일과 KT는 5월 10일 ‘GS리테일-KT 차세대 퓨처스토어(Future Store)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와 황창규 KT 회장를 비롯해 양사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광화문 KT East 사옥에서 진행됐다.
 

이번 협약식은 GS리테일과 KT가 보유한 전문 역량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첨단 기술이 적용된 지금까지 없었던 미래형 점포(퓨처스토어)를 개발함으로써 유통 산업의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진행됐다.
 

주요 협력사항으로는 ▲점포 ICT 환경 인프라 혁신 ▲GS리테일-KT 빅데이터 연계 분석을 통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제공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해피콜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고객 서비스 혁신 ▲인공지능 헬프데스크 구축 등이다.
 

이를 통해 GS리테일은 GS25, GS수퍼마켓, 왓슨스를 통해 고객 라이프스타일의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미래형 점포를 구축하고 경영주와 고객에게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의 경우 GS리테일의 고객 결제 데이터와 KT의 유동인구, 최신 고객 정보가 결합하면 고객 분석의 정확도와 신뢰도가 향상되어 전국 1만 2천여개의 GS25와 GS수퍼마켓, 왓슨스에서 고객 맞춤형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GS리테일과 KT는 5G, IoT, AI 등 ICT 신기술을 기반으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강화, 물류혁신, 경영주 편의제고, 결제 간편화’를 위해 지속해서 기술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KT 황창규 회장은 “GS리테일이 구상하는 미래형 점포(Future Store)의 큰 그림에 KT의 ICT 신기술을 융합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기존 편의점의 정형화된 구조에서 벗어나 유통 서비스의 일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는 “국내 최대 ICT 기업인 KT와 함께 미래형 점포개발을 통해 고객 라이프 스타일의 혁신적인 변화를 선도하고자 한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GS리테일과 KT가 다양한 분야에서 Win-Win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으며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민우 기자
 
기사입력: 2017/06/01 [17:17]  최종편집: ⓒ 한국에너지절약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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